티스토리 뷰

 

 

안드로이드 화면 방향 고정하는 방법(가로 고정, 세로 고정하기)

 

안드로이드 어플을 개발하다보면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세운 상태(세로 방향) 또는 눕힌 상태(가로 방향)인 것과 관계없이 항상 세운 상태(세로 방향) 또는 눕힌 상태(가로 방향)로 고정해서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방법을 모를 때는 이것을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되는데요.

해결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아래의 설명은 이클립스를 예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위의 그림을 참고하시고요.

매니페스트 파일을 엽니다.

ManiFest.xml 파일은 본인이 작성한 프로젝트 폴더에 보시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제가 작성한 화면을 예로 들면 위 그림과 같습니다.

매니페스트 파일을 열어서 하단부의 탭 중에서 Application 을 선택합니다.

맨 위의 그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Application 탭을 선택하면 상당히 많은 항목이 나오는데요.

그 중에서 맨 아래쪽에 보시면 Application Nodes 라는게 있고, 그 아래에 현재 작성중인 액티비티 항목이 표시됩니다.

맨 위의 그림을 예로 들면 .AnimationCanvasTest(Activity) 라는 항목입니다.

이 항목을 선택하면 오른쪽에 많은 항목들이 나타는데요.

그 중에서 Screen orientation 항목을 변경해 주면 됩니다.

저는 세로로 스마트폰을 고정하고자 하기 때문에 목록 중에서 portrait 를 선택했습니다.

portrait 는 세로 고정입니다.

 

Manifest.xml 파일을 직접 수정해도 관계는 없습니다.

아래의 화면은 변경된 Manifest.xml 파일입니다.

 

 

 

Application 하단의 activity 에 android:label="@string/app_name" android:screenOrientation="portrait"> 라는 내용이 들어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처럼 xml 파일을 직접 수정해 주셔도 가능하지요.

 

화면을 가로로 고정해서 사용하고자 하시는 분은 Screen orientation 항목을 landscape로 선택하시면 되고,

화면을 세로로 고정해서 사용하고자 하시는 분은 Screen orientation 항목 항목을 portrait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댓글